“그로스 마케팅, 제가 직접 해보니…” 자란다 그로스팀 리더 심슨의 회고


🌱부모님과 선생님을 연결하는 자란다

자란다는 아이들의 교육과 돌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데이터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입니다. 특히, 핵심 서비스는 4-13세 자녀를 둔 부모님에게, 아이 성향에 맞춰 적절한 선생님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자란다 그로스팀은 이 선생님, 부모님의 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힘차게 달리고 있습니다.

📱지인 추천. 무시할 수 없는 임팩트

자란다 선생님 모집을 위해 유저 조사를 하던 중, 신규 선생님 가입자 중 대다수가 지인 추천을 통해 가입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란다는 아르바이트를 활발하게 하는 2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었고, 친구들에게 서로 자란다를 소개해주는 케이스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친구 추천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로스 팀원들과 GSD에서 아이데이션을 하던 중, 누군가 꽤 괜찮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선생님이 친구를 데리고 오면 선생님과 친구 모두에게 치킨을 선물하면 어떨까요? 치킨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ㅋㅋ"

“그럼 진짜 치킨을 선물해볼까?!”

🤔근데, GSD가 뭐죠? 궁금하다면 클릭!
자란다 그로스팀 프레임워크 시스템 대공개!
출처 : gettyimagesbank

이렇게 레퍼럴 활성화 프로그램의 기획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플로우로 친구초대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언바운스로 상세페이지를 빠르게 구현

코딩없이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Unbounce로 Referre(기존 자란다 선생님)와 Referee(공유 받은 친구)를 위한 페이지를 먼저 구현했습니다.

💡언바운스 20% 할인 링크!

자란다 선생님으로 활동중인 기존 유저가 마이 페이지에서 친구 초대 를 누르면 선생님 이름과 user_id가 각각의 utm에 dynamic하게 삽입되도록 개발팀에 구현을 요청했습니다.

utm 넣는 작업만 개발팀의 리소스를 빌렸어요 :)

또한, 언바운스의 dynamic text replacement 기능을 통해 기존 선생님의 이름을 불러왔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가요?
자란다 그로스팀에 지원하면
심슨의 노하우 99% 전수해드려요!

🔫브레이즈에 초대받은 유저 데이터를 자동으로 쏴주자

초대를 받은 선생님이 "가입하고 수업하기" 버튼을 클릭 후 가입 완료를 하면 Branch 의 Webhook 이 Zapier webhook endpoint 로 Referrer 의 user_id 를 브레이즈로 쏩니다. Zapier가 작동하면 브레이즈에 Referee 의 custom attribute 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Referee 가 한 달 안에 첫 수업을 완료하면 Braze Canvas 를 통해 기프티쇼의 API 를 호출하고 문자로 Referrer 와 Referee 에게 치킨 기프티콘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테스트 전송 성공 화면; 기쁜 마음에 chicketn 스펠링에 오타가!?

레퍼럴 활성화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니 앞으로는 기존 선생님의 트리거 포인트를 마구마구 잡아서 (aha-moment and habit moment) 친구 초대를 활성화하는 일만 남았네요!

😎마테크 툴만 있다면, 그로스 마케터에게 한계란 없다.

그로스 마케터라면 가져야 할 덕목?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개발자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성공확률이 낮거나 기대치가 낮은 feature 개발을 요청하기 전에는 그로스팀에서 적어도 최소 기능 제품(MVP)를 만들어서 예상되는 성과를 확인한 뒤 리소스 투입 대비 임팩트가 클 것이라 판단될 때, 개발팀에 개발 요청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로스팀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기능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마테크툴로 구현 가능합니다. 개발팀에 구현을 요청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마테크 툴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구현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그로스 해커로써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에서는 그로스해킹을 위한 인프라스트럭쳐를 만들어주고, 그로스팀에서는 이를 자유롭게 다루면서 다양한 실험을 꿈꾸는 심슨 이였습니다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테크의 힘으로
자란다 그로스 성장곡선을
함께 만들어갈 분을 찾고 있어요.

Special Thanks to 언바운스 개발에 많은 도움 주신 유정혁님,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세스를 구현한 전 그로스 매니저 모구

***자란다의 의견이 아닌, 심슨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