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선생님을 연결하는 자란다
자란다는 아이들의 교육과 돌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데이터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입니다. 특히, 핵심 서비스는 4-13세 자녀를 둔 부모님에게, 아이 성향에 맞춰 적절한 선생님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자란다 그로스팀은 이 선생님, 부모님의 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힘차게 달리고 있습니다.
📱지인 추천. 무시할 수 없는 임팩트
자란다 선생님 모집을 위해 유저 조사를 하던 중, 신규 선생님 가입자 중 대다수가 지인 추천을 통해 가입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란다는 아르바이트를 활발하게 하는 2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었고, 친구들에게 서로 자란다를 소개해주는 케이스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친구 추천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로스 팀원들과 GSD에서 아이데이션을 하던 중, 누군가 꽤 괜찮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선생님이 친구를 데리고 오면 선생님과 친구 모두에게 치킨을 선물하면 어떨까요? 치킨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ㅋㅋ"
“그럼 진짜 치킨을 선물해볼까?!”
🤔근데, GSD가 뭐죠? 궁금하다면 클릭!
자란다 그로스팀 프레임워크 시스템 대공개!

이렇게 레퍼럴 활성화 프로그램의 기획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플로우로 친구초대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언바운스로 상세페이지를 빠르게 구현
코딩없이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Unbounce로 Referre(기존 자란다 선생님)와 Referee(공유 받은 친구)를 위한 페이지를 먼저 구현했습니다.



자란다 선생님으로 활동중인 기존 유저가 마이 페이지에서 친구 초대
를 누르면 선생님 이름과 user_id가 각각의 utm에 dynamic하게 삽입되도록 개발팀에 구현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언바운스의 dynamic text replacement 기능을 통해 기존 선생님의 이름을 불러왔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가요?
자란다 그로스팀에 지원하면
심슨의 노하우 99% 전수해드려요!
🔫브레이즈에 초대받은 유저 데이터를 자동으로 쏴주자
초대를 받은 선생님이 "가입하고 수업하기" 버튼을 클릭 후 가입 완료를 하면 Branch 의 Webhook 이 Zapier webhook endpoint 로 Referrer 의 user_id 를 브레이즈로 쏩니다. Zapier가 작동하면 브레이즈에 Referee 의 custom attribute 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Referee 가 한 달 안에 첫 수업을 완료하면 Braze Canvas 를 통해 기프티쇼의 API 를 호출하고 문자로 Referrer 와 Referee 에게 치킨 기프티콘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레퍼럴 활성화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니 앞으로는 기존 선생님의 트리거 포인트를 마구마구 잡아서 (aha-moment and habit moment) 친구 초대를 활성화하는 일만 남았네요!
😎마테크 툴만 있다면, 그로스 마케터에게 한계란 없다.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개발자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성공확률이 낮거나 기대치가 낮은 feature 개발을 요청하기 전에는 그로스팀에서 적어도 최소 기능 제품(MVP)를 만들어서 예상되는 성과를 확인한 뒤 리소스 투입 대비 임팩트가 클 것이라 판단될 때, 개발팀에 개발 요청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로스팀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기능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마테크툴로 구현 가능합니다. 개발팀에 구현을 요청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마테크 툴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구현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그로스 해커로써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에서는 그로스해킹을 위한 인프라스트럭쳐를 만들어주고, 그로스팀에서는 이를 자유롭게 다루면서 다양한 실험을 꿈꾸는 심슨 이였습니다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테크의 힘으로
자란다 그로스 성장곡선을
함께 만들어갈 분을 찾고 있어요.
Special Thanks to 언바운스 개발에 많은 도움 주신 유정혁님,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세스를 구현한 전 그로스 매니저 모구
***자란다의 의견이 아닌, 심슨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