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 학습능력 좌우하는 독서습관 만드는 방법

💡
3분만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지금, 독서 습관 잡아야 하는 이유
✅책 읽기, 즐겁게 시작하는 방법
✅부모님의 대표고민과 해결책

👉 이 글은 4-7세 유아동의 독서 습관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 독서 습관 잡아야 하는 이유

학습능력과 직결되는 독서습관📚

아이가 동화책을 읽는 동안 아이의 머릿속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아시나요? 동화책 속 주요 장면과 줄거리, 인물 간의 관계와 같은 다양한 정보가 머릿속에 집처럼 만들어진답니다. 동화책에 담긴 이야기를 읽고, 해석하고, 정보를 머릿속에 구축해나가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텍스트 해석능력이 생겨요.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문해력'이 발달하는 것이죠.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독서를 즐겁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을 오늘 소개해드릴께요.


🔍책 읽기, 즐겁게 시작하는 방법

🚩
어린시절 아이의 세상은 부모님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아요.
사랑하는 부모님과 책 읽는 시간은 아이에게 행복한 추억이 될 뿐아니라, 앞으로의 독서 습관에도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매일 꾸준히 한 권씩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어주세요.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답니다.☺️
  1. 매일 한 권씩 아이에게 읽을 책을 골라 가져오게 해요.
  2. 아이가 원하는 만큼 실감나고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3. 아이가 그만읽고 싶어할 때, 과감하게 멈춰주세요
  4. 읽고 난 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요.
    책 읽고 든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질문하고, 경청해주세요.

🤔4-7세 부모님의 고민과 해결책

Q. "아이가 쉬운 책만 읽으려고 해요"
A. 책과 친해지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께서 책을 고르지 않는 것 이에요. 부모님의 수준에서 '쉽다'고 느끼는 책은 사실 '아이의 관심사가 반영된, 아이가 좋아하는 책'일 거에요. 지금 시기엔 학습 목적이 아닌, 즐거운의 독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Q. "아이가 책읽다가 너무 빨리 싫증내요"
A. 아이가 책읽기를 오래 지속하지 못할 때 '우리 아이, 집중력이 너무 약한 건 아닐까?' 하고 많은 부모님들께서 걱정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독서습관 형성 시기인 지금은 아이가 "그만 읽고 싶어요" 라고 할 때 책읽기를 멈추고, 책 읽는 것이 강요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시기랍니다. 책 읽기에 재미가 붙을수록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Q. "똑같은 책만 가져와요"
A. 다양한 책을 읽었으면 좋겠는데, 매번 똑같은 책을 읽어달라 가져오는 아이! 걱정하지 마세요. 똑같은 책을 여러 번 다시 읽는 반복 독서는 다독보다 훨씬 더 질 높은 독서랍니다.

참고도서: 최승필, <공부머리 독서법>, 책구루